명상/오늘의 명상

밖에 보이는 허물이 곧 나의 허물입니다.

취송(翠松) 2011. 9. 19. 10:51

밖에 보이는 허물이 곧 나의 허물입니다.

 수련이란 달리 표현해본다면 깨어 있는 자기 자신이 스스로의 호흡을 바라보며 생각과 감정이 일어나는 것을 지켜보고, 자기의 행동을 바라보아 이를 다듬고 반성하는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

 남의 허물이 보이는 만치 나에게도 허물이 있는 것이니 이를 이해하고 용서하게 되면 이해 받고 용서받게 되어 감사와 사랑의 마음. 자비와 어진 마음이 발현되고 모든 일에 조화를 이루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 길이 사람들의 영원한 꿈인 일화를 이루어가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갖고 모든 일에 임하다면 능하지 못할 일이 없을뿐더러 자신의 개성이나 기질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도운선사)


♣ 건강상식

 동양의 선도양생학과 인도의 요가에서는 사람이 두 가지 방법으로 생명력을 얻는다고 보았다. 음식물과 호흡을 통해서 얻는 방법이다. 음식물은 생명력과 함께 다양한 생명물질을 제공한다. 어떤 음식물들을 얼마나 섭취하느냐에 따라, 생명력과 생명활동이 많이 달라질 수 있으며 건강에 이롭기도 하고 크게 해롭기도 하다. 호흡을 통해 생명력을 얻는 것은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은 아니다. 그러나 선도 수도인들과 요가 수도인들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경험을 통해 그 사실을 알았고, 정연한 이론체계를 정립했다. 사람은 호흡을 통해 대자연 우주에 충만한 에너지를 얻는다. 또, 숨을 어떻게 쉬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생명력의 양이 달라진다. 숨을 아주 잘 쉬면 엄청나게 큰 생명력을 얻고 숨을 아주 잘못쉬면 대자연의 생명력을 거의 못 받게 된다. (자연건강, 밝문화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