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국선도의 유래
최치원의 난랑비서문
취송(翠松)
2012. 1. 23. 12:04
國有玄妙之道하니 曰風流라. (국유현묘지도 / 왈풍류)
設敎之源이 備詳仙史하니 實內包含三敎하야 接化群生(설교지원 / 비상선사 / 실내포함삼교 / 접화군생)
우리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말하기를 ‘풍류’라 한다.
이 종교를 일으킨 연원은 선사[仙家史書]에 상세히 실려 있거니와, 근본적으로 유 불 선 삼교를 이미 자체 내에 지니어 모든 생명을 가까이 하면 저절로 감화한다.
且如入則孝於家하고 出則忠於國은 魯司寇之旨也오(차여입즉효어가 / 출즉충어국 / 노사구지지야)
예를 들어 보면, 집으로 들어와서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밖으로 나가서는 나라에 충성하는 것은 노사구(공자)가 가르쳤던 교지(敎旨)와 같다.
處無爲之事하고 行不言之敎는 周柱史之宗也오(처무위지사 / 행불언지교 / 주주사지종야)
매사에 무위로 대하고 말없이 가르침을 실행하는 것은 주주사(노자)의 교지와 같다.
諸惡莫作하고 諸善奉行은 竺乾太子之化也라.(제악막작 / 제선봉행 / 축건태자지화야)
모든 악한 일을 짓지 않고 모든 선한 일을 받들어 실행함은 축건태자(석가)의 교화(敎化)와 같다.
(『삼국사기』 「신라본기 진흥왕조 난랑비서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