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명상수련법

명상수련법

취송(翠松) 2011. 4. 2. 17:43

  명상수련법

명상(이인식: 과학문화연구소장·KAIST겸임교수) (조선일보 2011.2/12)

 신체를 이완시키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자기수련기법으로는 명상이 손꼽힌다. 명상 수행은 한때 동양의 신비주의로 폄하되었지만 서양의 현대과학에 의해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대단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1967년 하버드의대 허버트 벤슨은 초월명상(TM) 수행자들의 신체에서 생리적 변화가 발생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밝혀냈다. 이를 계기로 명상이 인지·정서·건강·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활발히 추진됐다.


명상 수행법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과학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두 종류이다.

하나는 주의집중명상(focused attention meditation)이다. 좌선하는 자세로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여 온갖 상념과 근심을 떨쳐버린다.

다른 하나는 지각명상(mindfulness meditation)이다. 주의집중명상이 호흡에 집중하고 잡념을 무시하려는 데 비해 지각명상은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나 느낌을 배척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인다.


당신 스스로를 명상을 가르치는 사부로 삼아라.

①조용한 곳을 찾아(필요하다면 불도 끈 채)

②눈을 감고(외부세계와 차단해 뇌 활동을 멎도록 하고)

③한 단어를 골라(소리나 리듬을 반복했을 때 위안을 찾을 수 있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단어나 구절)

④그 말을 되풀이하라(단조로움이 집중을 돕는다).

호흡 ․ 기도 같은 한 가지 초점에 마음을 맞추는 집중, 모든 감각을 깨달을 수 있는 깨어있는 마음(mindfulness), 태극권 ․ 걷기 같은 활동 감각을 지각하는 운동 능력, 의식 속에 떠오르는 심상(心像)을 통한 시각화, 긍정적 태도와 타인에 대한 연민, 특정한 문제 해결에 대한 긍정적 에너지 향상은, 명상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능이다.


♥ 단전호흡과 명상

단전호흡은 단전에 의념을 두고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숨쉬기하는 집중명상법이다. 의식을 언제나 호흡과 같이한다. 서서히 깊은 명상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